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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ML를 알게된 계기
유튜브 영상 보면서 시간 떼우다가 어떤 유저가 구현한 Entity 시뮬레이션이 너무 멋져보였다.
필자가 봤었던 영상이 궁금하다면 이 링크를 클릭!
유튜버 Pezzza's Work가 만든 영상인데 그가 만든 로직이 너무 신기했다.
구 모양의 객체가 중력과 충돌에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로직이 생각보다 어려운데 어떻게 구현한거지?
유니티 나 언리얼 엔진을 사용했다면 위 영상처럼 저렇게 많은 객체를 렌더링하는데 연산 꽤나 먹었을 것이다.
어떤 엔진을 썼는지 궁금해서 알아보니 SFML 이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었다.
SFML에 대한 나무위키의 설명
개요
SFML(Simple and Fast Multimedia Library)은 프랑스의 Laurent Gomila사가 만든 멀티미디어 API이다. 기존의 크로스 플랫폼 멀티미디어 API인 Simple DirectMedia Layer (SDL)을 대체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 졌으며, 처음에는 C++에 기반했으나 버전업을 계속하면서 C#이나 Java, 심지어는 파이썬, 루비와 같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게 되었다. 멀티미디어 답게 그래픽, 사운드, 입출력, 네트워크등의 라이브러리를 지원한다.
장점
- 크로스 플랫폼 라이브러리
- 윈도우, 리눅스, 맥OS, 안드로이드, IOS 지원
- 다양한 언어 지원
- SFML 지원 언어에 대한 공식문서
- 다른 라이브러리들에 비해 매우 쉬운 난이도
- 공식사이트 튜토리얼 하나만 보고도 완성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단점
-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마이너한 라이브러리
- 국내 도서에도 SFML에 대한 서적이 손에 꼽을 정도라고 한다.
라이센스
- 2.0 zlib/png license
- 원작자 표시만 옳바르게 한다면 배포, 수정, 상업적 이용 가능 (오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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